2021년 긴 시간 블로그 접속 중단에 대해서…

2021년 중반을 넘어서 서버의 스토리지 교체가 있었다. 이유는 용량 증설로, 간이로 사용하던 하드를 제거하고 8배의 용량에 달하는 하드를 장착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보관용 공간의 레이드가 깨져서 데이터 손실이 발생했고, 새 하드가 절전이 잘 되지 않아서 문제가 생긴 것을 제외하고는 이상 없이 이주했다고 생각했는데 유독 워드프레스만이 DB를 찾지 못한다고 뻗어서 고쳐질 생각을 하지 않았다.

학교도 가야 하고 시간은 없어지는데 기존에 해결했던 방법(DB host name 재설정)도 되지를 않았다.

겨울방학이 되어 다시 찬찬히 뜯어보니 이런, WordPress 와 DB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였던 것이다. WordPress를 다시 DB 네트워크에 포함하니 간단하게 해결되었다.

맙소사, 이런 단순한 문제 때문에 거의 3~4개월 동안 블로그 서비스가 중단이 되었던 것이다.

이 사건을 신호탄으로 블로그 운영이 중단되었던 기간 동안 처음 티스토리에서 개인 서버의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옮기기로 계획한 이유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그동안 개인 서버를 운영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공부하는 계기로 삼고 해결했고,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끊기지 않고 돌아가야 할 블로그가 멈추니 내 블로그 포스트도 다시 찾아보기 너무 힘들고, 혹시 모를 방문자들이 오류 페이지를 보고 돌아갈 생각을 하니 ‘이게 맞나?’ 싶었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기업처럼 안정성을 보장할 수는 없어도, 현재 개인 서버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생각하게 되는 많은 보안적인 문제들과 안정성의 문제들을 머릿속에 담고 있어서 얻는 이점들이 상당히 크다고 생각한다.

곧 내가 가지고 있는 서버들이 모두 방화벽 밑으로 들어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겠지만 나는 내 서버들이 서비스해주는 많은 기능들을 포기하고는 살 수 없기 때문에 어떻게든 살려낼 것이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