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D, Power Shell에서의 SSH(Secure Shell)

컴퓨터의 성능이 과거에 비해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그에 맞춰서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도 가볍고 편리하게 바뀌었다. 하지만 여전히 하드웨어 자원이 조금이라도 아쉬운 서버 시장 등에서는 CLI(Commend Line Interface)가 사용된다.

CLI로 명령을 하기 위해서는 모니터와 키보드가 필요한데, 서버 장비마다 모니터와 키보드를 달아줄 수도 없고 모니터와 키보드를 세트로 하나 맞춰서 뗐다 붙였다 하는 것도 고생이다. 따라서 원격으로 접속을 시도하게 된다.

CLI 원격 접속 기술에는 Telnet과 SSH가 있다. Telnet은 보안상의 문제로 사용하지 않게 되었고, 지금은 SSH를 많이 사용한다.

최근 NAS를 가지고 놀면서 SSH연결을 많이 하게 되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XShell을 사용하지 않고 PuTTY를 사용해서 접속을 했다. XShell은 탭 기능에서 훌륭했고, PuTTY의 사용성은 XShell보다 떨어졌지만 쓸만했다. 하지만 뭔가 설치를 해야 한다는 게 이것도 저것도 마음에 안 들었고 ‘어떻게 안되나?’ 하는 마음에 cmd창에서 ssh를 입력해보았다.

오잉? ‘그런거 없단다’가 아니라 설명서가 나왔다…

찾아보니 Power Shell과 Cmd에 OpenSSH가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먼저 cmd에서 확인을 해봤다.

로그인이 잘 된다.
마찬가지로 잘 된다. 특이점으로 로그인을 완료하면 폰트가 바뀐다.

다른 설정은 모르더라도 -p와 -l은 알아야 할 것 같다.

-p : 포트번호다. 적지 않으면 기본 포트인 22번 포트로 접속을 시도한다.
-l : 접속을 시도할 아이디다. 적지 않으면 내 계정 이름으로 들어간다…

이제 어디 가서 잠시 SSH를 사용할 때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파워쉘로 접속해야겠다.

이 글은 티스토리에서 옮겨졌습니다.

2021-02-20

1 thought on “CMD, Power Shell에서의 SSH(Secure Shell)”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