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Igniter

PHP를 배운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어쩌다가 코드이그나이터를 사용할 일이 생겨버렸다…

CodeIgniter, 줄여서 CI, 버전을 붙여서 CI3 이런 식으로 부르는 것 같다. 현재 CI4까지 나온 것 같고 나는 CI3를 사용하게 되었다.

코드이그나이터는 PHP프레임워크로 MVC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솔직히 Django를 잠깐 맛보기를 하면서 어느정도 보긴 했는데 직접 다뤄보기는 처음이라 엄청 많이 해맸다.
익숙해지면 여러명이서 협업하기 좋은 구조같은데 처음 경험하는 입장에서 PHP 네이티브가 너무나도 편해보이고 이미 CI로 개발된 사이트를 수정하는데 PHP 네이티브로 바꿔버리고 싶은 생각이 자꾸 들었다.

결국 일주일 정도 삽질하다가 어느정도 적응해서 다룰 수 있게는 되었다.
아래는 주요한 링크들이다.

– CodeIgniter 한국 사용자 포럼
https://cikorea.net/

구글에 한국어로 CI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대부분 여기의 자료가 많이 검색된다.
하지만 많은 검색을 진행한 결과 답변이 상당히 불친절한 것 같다… 초보자는 가라? 라는 느낌을 받았다.

– CodeIgniter 한국어 Docs
CI3 http://www.ciboard.co.kr/user_guide/kr/
CI4 http://ci4doc.cikorea.net/

솔직히 모든 답은 거의 여기에서 얻었다. 구글링, 구글링, CI포럼, CI포럼, 스택오버플로… 이리저리 뒤지다가 결국 Docs 정독하고 해결하는 경우가 90%?
PHP를 배웠고 MVC 모델이 처음이며, 바로 실전에 부딪혀야 한다면 Docs에 가서 모델(Models), 뷰(Views), 컨트롤러(Controllers)를 정독하기 바란다. 이해가 안되긴 해도 결국 답이 거기에 다 있었다.

– CIBoard
http://www.ciboard.co.kr/

아직 시간이 많은 경우에는 기초를 다진 후에 CIBoard를 설치하고 가지고 노는 것도 좋아보인다.
GNUBoard같은 오픈소스 설치형 게시판이다.

아직은 나도 시작하는 단계라서 어느정도 성숙해진 다음에 기초부터 단계별로 글을 쓰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런데 또 요즘 대세는 라라벨이라고 하니… 모르겠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