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과 출력 –

우리가 처음 적고 컴파일해서 실행시켰던 코드를 살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return 0;
}

이 코드는 실행 시에 Hello, World! 라는 문장을 출력하는 코드이다.

코드를 보면 printf(“Hello, World!”); 라는 문장이 있다.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printf(” “); 의 기능이 큰따옴표 안의 문장을 출력해주는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안에 문장을 바꿔보자.

예상대로 문장이 잘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printf( )를 사용하려면 한 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우리가 맨 첫 줄에 적어놓았던 #include <stdio.h>라는 문장을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중에 알아볼 함수의 개념이 필요하긴 하지만 간단히 소개하자면 우리가 출력을 위해 사용했던 printf( )라는 함수는 stdio.h라는 파일에 함수의 사용 방법(출력하는 방법)이 적혀 있고, 맨 위에 우리가 #include <stdio.h>라고 적으면서 미리 적어 놓은 함수를 가져다가 쓰는 것이다.

중학교 때 수학에서 본 그 함수 그림 맞다.

어려우면 넘어가도 괜찮다. 그냥 printf( )를 쓰기 위해서는 맨 위에 #include <stdio.h>를 적어줘야 한다는 사실만 기억해도 좋다.

stdio.h에는 입력을 위한 함수도 있는데, scanf( )라는 함수이다. 먼저 사용한 예를 보여주겠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inp;			//inp라는 이름의 변수에 정수(숫자)를 저장하겠다!
	
	scanf("%d", &inp);		//inp라는 이름의 변수에 사용자가 입력한 정수를 저장하겠다!
	
	printf("%d + %d = 귀요미", inp, inp);	//%d의 자리는 " "뒤에 나오는 변수들을 차례대로 넣는다.
	
	return 0;
}

생소한 게 많지만 일단 따라 해 보자. 그리고 계속 다시 실행하면서 입력값을 바꿔보자.

여기까지 하고 stdio.h에 대해서는 마치도록 하겠다. 다음에는 생소한 단어들(int, %d, &,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 글은 티스토리에서 옮겨졌습니다.

2021-02-2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