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나스 사용기 – OMV 설치

NAS에 최적화된 OS도 종류가 꽤 많았다.

어차피 리눅스 기반이라 리눅스 서버를 설치해도 되었는데, 아무래도 타오나스의 성능이 좋지 못하니 NAS 전용으로 커스텀 된 OS를 찾아보았다.

FreeNAS는 성능이 많이 필요하다고 해서 패스. 나중에 J5040등의 최신 프로세서나 고전력 세팅으로 가면 쓸 수 있을 것 같다.
https://www.freenas.org/

OpenMediaVault가 무려 라즈베리파이에서도 돌아간다고 하니 딱 적임자로 보여서 설치하기로 했다.
https://www.openmediavault.org/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누르면 소스포지에서 ISO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openmediavault/files/

rufus로 USB 메모리를 OMV부팅디스크로 만들어준다.
https://rufus.ie/

이제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듯이 똑같이 진행하면 된다.

1. 모니터(HDMI, DVI)와 키보드, LAN, OMV부팅디스크를 NAS에 연결한다.

2. NAS의 전원을 켜고 F12나 Del키 등을 반복해서 누르고 OMV부팅디스크를 열어준다.

3. OMV를 설치한다.

Install
한국어
대한민국
한국어
호스트 이름은 이 NAS의 이름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서 내부망에서 PuTTY로 SSH 접속을 할 때 아이피를 입력하지 않고 호스트 이름을 입력해도 정상적으로 연결된다.
일단 내부망에서만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local로 두겠다.
대한민국
카이스트를 누르고 싶지만 deb.debian.org를 권장한다니 말을 잘 듣도록 하겠다.
프록시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비워두고 넘어간다.
수동으로 설정하지 않고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한다. 하드디스크가 없을 경우 USB부팅디스크와 mSATA SSD가 잡힐 것이다. mSATA SSD로 진행한다. 수동으로 할 경우에는 부트로더에 512, 스왑은 주지 말고 나머지를 /(root)에 주도록 한다.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된다.
재부팅 후 위와 같이 아이피가 나오고 로그인을 기다린다.
login에 root, Password에 아까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설치가 완료되었다. 이제 모니터는 연결을 제거하고 앞으로 데스크탑에서 SSH나 HTTP로 접속할 것이다.

GUI 환경은 HTTP로 지원되니 위에서 나온 아이피로 웹브라우저에서 접속하면 된다.

Language를 한국어로 바꾸고 Username : admin, Password : openmediavault를 입력한다.

Username : admin
Password : openmediavault

GUI 환경으로 관리할 수 있다.

만약 연결이 되지 않은 경우는 같은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지 않아서인 경우가 많다.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같은 공유기에 연결 후 시도한다.

다음은 SSH로 접속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이 글은 티스토리에서 옮겨졌습니다.

2021-02-2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