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NS(Dynamic Domain Name Service)

택배를 주고받으려면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주소가 필요하듯이 인터넷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때도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IP가 필요하다.
또한 IP는 0.0.0.0 ~ 255.255.255.255의 형식으로 숫자로 부여하기 때문에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문자로 된 주소를 IP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DNS(Domain Name Service)라고 한다.

인터넷 통신을 위해서는 IP주소가 꼭 필요하고 외부에 자신을 알리려면 Domain을 구매하여 DNS를 받는 것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가 통신회사에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면 집 안에 모뎀이 있을 텐데, 보통 통신회사에서 이 모뎀으로 각 노드에 IP를 임대해준다. 외부에 자신을 알리는 용도로 서버를 설치한다면 그에 맞는 Domain을 구매하여 자신이 할당받은 IP에 연결해준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아이피가 지속적으로 변하는 임대 형식의 유동IP의 경우가 많고, 기업용 서비스에서 고정 IP를 주는 경우가 많다. 고정 IP의 경우에는 해당 IP에 Domain을 연결해주면 이후에 바뀔 염려가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유동 IP는 IP가 바뀐다면 바뀐 IP를 다시 Domain에 연결시켜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그래서 사용하는 서비스가 DDNS(Dynamic Domain Name Service)이다.

DDNS는 IP의 변화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서비스를 말하고, 연결하면 해당 노드의 IP를 하나의 Domain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DDNS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경로가 많은데, 사설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경우가 가장 쉽고 이외에도 여러 서비스가 존재한다.

밑으로는 ASUS 공유기 환경에서 DDNS 설정이다. 먼저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한다.

ASUS RT-AC58U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
고급 설정 > WAN > DDNS > http://iplookup.asus.com/nslookup.php

http://iplookup.asus.com/nslookup.php

먼저 Domain을 부여받아야 한다. ASUS에서는 asuscomm.com의 Sub Domain으로 부여한다. 위의 페이지에 들어가서 마치 회원가입에서 중복된 아이디를 찾아주는 것 처럼 Sub Domain을 적고, 중복을 확인한다.

중복된 경우에는 사용중인 IP를 출력하고, 중복되지 않은 경우에는 resolved가 출력된다.

asus를 입력하니 이미 사용중인 IP를 출력한다.
사용중이지 않은 Sub Domain은 resolved!가 뜬다.

여기에서 사용중이지 않은 Sub Domain을 찾아서 다시 공유기 페이지로 온 후 나머지 설정을 마쳐주면 된다.

DDNS 클라이언트 사용 -예 > 호스트 이름 입력 > 적용

결정한 Sub Domain을 호스트 이름에 적어주면 된다.

이제 해당 Domain은 공유기의 IP가 변해도 항상 이 공유기의 IP를 가리킬 것이고 서버를 올리고 포트를 열어서 서비스를 시작하면 된다.

이 글은 티스토리에서 옮겨졌습니다.

2021-02-20

Leave a Comment